우리는 비트코인을 말할 때 '암호화폐', '가상화폐', '가상자산'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코인과 토큰을 구분하지 않은채 사용한다. 코인과 토큰은 효용성면에서 엄격하게 구분이 되는 것으로써 자체적인 블록체인을 보유하는 경우에는 코인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토근이라고 해야한다. 쉽게 말하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는 이더리움이라는 코인이 존재하고, 이더리움 체인을 이용해서 서비스 하는 수많은 디앱들(DApps)에서 다양한 토큰이 생성되고 사용되는 것이다.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고 블록체인을 개발할 수 있는 여력이 없는 개인들도 코인(정확하게는 토근이라 해야함)을 말들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Yes로 몇 가지 개념만 이해하면 이더리움의 ERC-20을 이용해서 토큰을 쉽게 만들수 있으며, 실제로 암호화폐의 90%가 ERC-20을 이용해서 만든 토큰이다.
ERC-20(Etherum Request for Comments)은 무엇인가?
ERC-20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유통할 수 있는 토큰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한 표준 사양으로 20번째 요청이라는 의미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디앱(DApp)들은 각자의 토큰을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이더리움의 생태계 내에서 호환이 되며 이러한 기준이 되는 것이 ERC-20이다.
솔라디티(Solidity)는 무엇인가?
솔라디티는 이더리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자바스크립트와 유사하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는데 사용된다. 즉, 이더리움 프로젝트의 하나인 솔리디티팀에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이더리움 이외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더리움의 핵심인 스마트계약(스마트 컨트랙트)은 블록 기반의 분권 시스템에서 거래와 공증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는 디지털 계약으로 솔리디티는 스마트계약의 기반이 되는 언어이다. 이 계약에 기록된 내용은 변경된거나 삭제될 수 없이 지정된 대로 이행되기에 신뢰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Etherium Virtual Machine)은 무엇인가?
이더리움의 노드들이 공유하는 것으로 솔라디티에서 개발된 명령을 실행시키는 가상머신이다. 즉, 솔라디티가 소프트웨어라면 EVM은 이를 구동시킬 수 있는 하드웨어라고 이해하면 쉽다.
이로써 기본적인 개념은 이해가 되었으므로 이제 실제로 토큰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이더리움 지갑을 생성해야 하므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메타마스크를 설치한다.
2. 토큰 생성을 위해서는 소량의 이더리움 코인이 필요한데, 우리는 테스트가 목적이므로 테스트 서버에서 이더리움을 무료로 제공받아서 사용한다. 최대 5eth를 무료로 지급 받을 수 있다.
3. 이더리움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가상머신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IDE에 접속한다.
4. Create New File 아이콘을 클릭해서 생성할 토큰을 만들 파일명(MyNewTestToken.sol)을 입력하고, 오른쪽에 아래 파일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5. 토큰 생성을 위해서 토근 이름, 토큰 심볼, 사용할 소숫점 자리수, 총 발행량, 지갑 주소 5가지를 수정한다.
1) symbol : 생성할 토큰의 심볼명을 입력한다.
2) name : 생성할 토큰의 이름을 입력한다.
3) decimals : 거래시에 사용할 수 있는 소숫점 자리수를 입력한다.
4) totalsupply : 생성할 토큰의 총 수량을 입력한다.
5) balances : 메타마스크의 메인 화면에 보면 지갑 주소가 표시되므로 이를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6. IDE 창 왼쪽 메뉴중에서 회전아이콘을 클릭하고, Compile MyNewTestToken.sol 버튼을 클릭해서 컴파일을 한다.
7. IDE 창 왼쪽 메뉴중 마지막에 위치한 Deploy & Run Transactions 아이콘을 클릭하고, 2가지 항목을 변경하고 Deploy 버튼을 클릭한다.
1) ENVIRONMENT : Injected Provider - Metamask 로 변경한다.
2) CONTRACT : MyNewTestToken - MyNewTestToken.sol 로 변경한다.
8. 토큰 발행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9.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으므로 잠시 기다리면 IDE창 하단에 녹색 버튼이 나온다. 이때 왼쪽 하단에 노출되는 주소를 복사해서 메타마스크에 추가하면 새로 발행된 나만의 코인 (토큰)을 확인할 수 있다.
10. 메타마스크 창을 열고 하단에 토근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생성된 토큰의 주소를 붙여넣는다.
11.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으므로 메타마스크에 접속하면 새로 만든 나만의 코인, 나만의 토큰이 추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윗단계 부터 하나씩 살펴보고 다시 한번 도전한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을것이다.
'블록체인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탁월한 기능성과 보안, 2024년 놓쳐서는 안 될 최고의 암호화폐 지갑 (0) | 2023.12.18 |
---|---|
클레이튼 블록체인과 클레이 코인 (0) | 2023.04.04 |
무료로 채굴하는 모비코인 (0) | 2023.03.16 |
비트코인 신규 유저를 위한 기본원리들 (0) | 2022.09.20 |
댓글